
* 기다리는 기쁨 * ... Anselm Gruen 신부
기다릴 수 있는 사람만이 어떤 것을 기다릴 수 있다. 기다릴 수 있는 사람만이 기다림이 필요한 어떤 것을 가질 수 있다.
모든 것을 즉시 해결해야만 하는 사람과 모든 욕구를 즉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참으로 살아갈 능력을 갖기 어렵다.
그런 사람의 삶은 흥미가 없으며 욕구를 즉시 해결하려는 데만 혈안이 된다.
배고픈 짐승은 기다리면서 기다림을 통해 기쁨이 커지게 할 수 없다. 오직 사람만이 기다릴 수 있다.
그러나 오늘 날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는 것을 잊어버렸다.
기다리는 것을 더 이상 할 수 없는 사람은, 넓은 마음을 가질 수 없고 충만의 기쁨을 누릴 수 없다.
기다림은 마음을 넓힌다. 기다림은 기다리는 사람 안에 삶을 증진시키는 긴장을 형성한다. 이러한 긴장 속에 참된 삶과 충만한 삶이 우리를 기다린다.
* 기쁨, 기쁨, 기쁨 * ... Anselm Gruen 신부 기쁨은 조건을 달고 있다. 주어진 하루를 유용하게 보내면, 다시 말해 시간을 잘 활용하면, 깨어 의식해서 살면, 선하게 살면, 올 바르게 처신하면, 하느님의 뜻을 채우면........ 등으로
그러면, 기쁨이 바로 나의 활력소가 된다. 기쁨은 충만한 삶의 표현이다.
그리고 기쁨은 나를 살아 숨쉬게 하는 활력소와 같은 것이다. 영혼은 기쁨으로 충만 한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루 일과를 돌아볼 수 있는 사람은 기쁨으로 가득 차게 된다.
기쁨은 한 밤중에 그의 영혼 안에 깊이 자리 잡아, 다음날 맞는 여러가지 갈등에도 불구하고 결코 나를 떠나지 않고 머문다.
* 휴식을 취하라 ! * ... Anselm Gruen 신부 볼레스 파스칼은 이렇게 말했다.
“어떤 사람에게 충분한 휴식을 취하라고 말하는 것은, 그에게 행복하게 살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휴식을 취할 능력을 갖지 않는 사람은 결코 행복하게 살아갈 수 없다.
휴식을 충분히 취하는 것, 한가함을 즐기는 것 안에 인간의 품위가 들어있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는 휴식할 수 있는 분위기와 시간을 갖는 것부터 다시 배워야 한다.
자신이 처한 현실을 똑바로 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결코 휴식을 취할 수 없다.
Spring / Dave Pang
























































Beethoven / Sonata for Violin and Piano No. 5 in F major Op. 24 'Spring' (I ~ IV)
|